Q
조회수46,599
회식이 끝난 후 실수로 음주운전을 하다가 단속에 걸렸습니다. 술을 마신 상태였는데, 측정을 해서 높게 나오면 처벌이 무거울까봐 정신없는 상태여서 일단 음주측정을 거부하고 행패를 부렸습니다. 잘못된 선택이었다는 걸 이제는 알지만, 경찰조사 다가오니 겁이 납니다. 음주측정거부는 어떤 처벌을 받게 되는 건가요?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음주측정거부가 공무집행방해가 되는지도 알고 싶습니다.
음주운전
음주측정거부
관련 문의 답변
음주측정거부는 도로교통법상 경찰의 정당한 음주측정 요구를 정당한 사유 없이 거부할 경우, 1년 이상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 원 이상 2,0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으며, 면허 취소가 될 사안입니다.
측정거부는 자신의 음주 상태를 숨기려는 고의성이 있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초범이라고 하더라도 처벌 강도가 높습니다.
실제 혈중알코올농도 측정이 이뤄지지 않았더라도, 측정 요구가 정당했고 이에 불응했다면 피하는 행위만으로도 형사처벌은 피할 수 없습니다.
만일 측정거부 과정에서 경찰관에게 폭언, 기물 파손, 물리적 저항으로 인한 폭행이 수반됐다면 공무집행방해죄까지 추가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별도의 범죄가 되므로, 음주측정거부와 별개로 처벌이 이뤄지게 됩니다.
해당 상황에서는 단순히 반성문을 제출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측정 거부 당시의 상황 설명이 중요합니다.
재범 방지 의지와 사회적 신뢰 회복 노력을 입증할 자료로 음주운전 예방 교육 이수, 탄원서, 직장 및 가족 환경에 대한 설명서류 등을 충분히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후 수사기관이나 재판부에 제출하여 양형 요소로 고려되도록 하는 전략적 대응이 중요하며, 형사처벌 수위나 불구속 여부도 이 과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부터라도 경찰 조사에 성실히 임하고, 경찰의 음주측정 절차가 적법했는지, 당시 질문자님의 건강 상태나 정신적·신체적 상황이 음주측정거부에 영향을 미쳤는지 등을 면밀히 검토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음주교통사고변호사
법률상담예약
모든 상담은 전문변호사가 사건 검토를 마친 뒤
전문적으로 진행하기에 예약제로 실시됩니다.
가급적 빠른 상담 예약을 권유드리며,
예약 시간 준수를 부탁드립니다.
만족스러운 상담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전화예약
365일 24시간 상담과
긴급대응 가능
카톡예약
카카오톡채널
법무법인 대륜 변호사
온라인예약
맞춤 법률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관련 구성원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