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 승소
조회수 116
국가배상청구 소송을 진행하고 싶었던 의뢰인께서는 저희 법무법인(유한) 대륜 행정소송전문변호사를 찾아주셨습니다.
의뢰인은 경찰공무원의 직무 유기 행위로 인해 가족을 잃었다고 하는데요. 주취자 신고를 받고 출동까지 하였음에도 망인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유족인 의뢰인은 국가배상청구 소송을 통해 국가에 이에 대한 배상을 요구하고자 결심하셨습니다.
법무법인 대륜은 의뢰인과의 면밀한 상담을 통해 국가배상청구 사건 경험이 풍부한 3인 이상의 전문가로 이뤄진 전문변호사팀을 구성하였습니다.
■ 경찰공무원은 혈중알코올농도 0.2% 이상이었던 망인에 대한 보호조치 의무를 이행하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되었음
■ 망인은 만취하여 인지능력이나 판단능력을 모두 상실하였던 것으로 확인되었음
■ 구호대상자 상태에 대한 최소한의 확인조차 하지 않고 방치한 것은 위법행위에 해당했음
행정소송전문변호사 팀은 공무원의 직무 유기로 망인이 사망하게 되었으므로 공무원들의 지휘·관리 책임이 있는 피고는 이 사건 배상 의무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법원은 법무법인 대륜의 주장을 받아들여 “피고는 원고에게 손해배상금을 지급하라”는 판결을 내렸습니다. 또한, 소송비용 역시 피고가 부담하도록 명령했습니다.
국가배상청구 소송의 경우 일반 민사 소송과는 달리 과정이 까다롭고 복잡하여 개인이 혼자 소송을 진행하기에 어려움이 많은 소송입니다.
이번 사건 의뢰인의 경우에도 법무법인 대륜 행정소송전문변호사의 조력을 받아 국가의 책임을 인정받고 배상을 받을 수 있었는데요. 국가 불법행위, 법적 권리 침해, 부당한 행정조치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대륜에 법률 상담을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